지하서재
지하서재
지하서재는 정릉의 골목에 위치한 작은 가게입니다.
2024년 8월부터 일 년 조금 넘는 기간동안 운영을 도왔습니다.
실은 처음 찾아오셨을 때 이미 가게의 위치를 알고 있었고 (우연히도 근처에 살고 있었거든요), 그곳에서 장사하는 것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었기에 다소 마음이 무거웠습니다. 조금만 걸어서 도로변으로 나가면 정릉천과 주변의 가게들이 모여있지만, 가게가 위치한 곳은 조용한 주택가였습니다.
지하서재에서 현현을 찾아오시기 얼마 전, 쌍문동에서 막걸리바를 운영하고 계신 사장님이 현현을 찾아오셨을 때 저희는 폐업을 권했습니다. 장사를 하기에는 정말 어려운 곳에 위치해있었고 사장님이 혼자 운영하시는데도 매출이 높지 않아 수익이 너무 적거나 적자인 상황이었기 때문입니다.
여태껏 반드시 잘 될 것이라는 확신이 생겨야만 가게를 만들어왔기 때문에 왜 같은 솔루션을 제시할 수 없는지 스스로 의문이 들었어요.
실은 그 이유에 답이 있었습니다.
공간 자체가 너무 좋았거든요.
1층의 좁은 입구와 카운터를 지나 지하로 내려가는 계단참에 들어서는 순간 누군가의 서재에 들어서는 기분이 듭니다. 그 인상은 지하까지 이어져서 아늑한 기분이 들어요. 인테리어로는 절대 닿을 수 없는 분위기를 가진 곳이었어요. 이곳을 꼭 지키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첫 미팅 때 가게에서 꼭 유지하고 싶다고 말해주신 것은
가게의 이름, 책과 책의 위치, 모임(책과 관련된 모임들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꼭 바꾸면 좋을 몇 가지도 함께 정해보았어요.
사장님도 5년동안 스스로 운영해오던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가게에 변화를 주고 싶어 저희를 찾아오신 것이었으니까요.
가장 처음 한 것은 간판을 새로 다는 일이었습니다.
‘지하서재' 라 적힌 간판이 있었지만 가게 상호만으로는 식음료를 파는 공간이라는 판단을 하기가 어려웠고, 테이블도 주로 지하에 있어서 밖에서 보았을 때 어떤 곳인지 파악하기가 어려웠어요.
책과 술잔이 그려진 빛이 들어오는 간판을 측면에 달아 골목 아래에서도 보이도록 했고, 가게 전면에는 기존에 사용하시던 입간판을 활용하여 판매하는 메뉴들을 간략하게 적어두었습니다.
다음 차례는 메뉴였습니다.
기존에는 소주와 저렴한 칵테일, 병맥주가 주를 이루었는데 책과 함께인 공간에는 조금 아쉬운 메뉴들이었습니다. 대신 다양한 위스키와 하이볼, 단가를 조금 높이되 엄선한 병맥주, 칵테일과 직접 만드는 디저트를 추가했습니다. 물론 생맥주와 와인, 나초와 군만두 등 있으면 좋을 기존의 메뉴들은 유지했어요.
메뉴판도 함께 바꾸었습니다. 손님들이 메뉴를 고르시는데 어려움을 덜 수 있도록 사진을 첨부했습니다.
다음은 음악이었는데요, 기존에는 락 음악이 주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사장님이 락 음악 애호가셨거든요. 음악 자체로는 좋았지만 책이 가득한 지하의 서재같은 공간에는 어울리지 않았어요. 그 대신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재즈를 틀어보기로 했습니다. 다행히 사장님이 음악을 좋아하는 분이시라 공간에 어울리는 음악들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치만 사장님은 원래 재즈는 절대 듣지 않는 분이셨다고🤫)
이외에도 몇 가지 작은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크지 않은 공간에 테이블 수가 적고 간격은 넓어서 혼자 혹은 둘이서 온 손님들이 앉기 부담스러워하시던 것을 테이블을 분리하여 2인 테이블을 더 많이 만드는 것으로 해결했고, 테이블마다 무선 조명을 놓아 책 읽기에 좋은 조도를 마련했습니다. 손님들이 조금 더 편히 들를 수 있도록 커피와 차도 조금씩 팔기 시작했고요, 7주년 기념 음악 공연도 진행했습니다. 이후에는 책도 조금씩 큐레이션해서 팔아보면 어떨까 얘기 나누었어요.
지금은 새로운 단골들도 많이 생기고 가게에 이전과는 또다른 분위기가 생긴 듯 합니다.
지하서재의 좋은 점은 언제 가더라도 늘 사장님이 계신다는 점!
현현과 함께 크고 작은 변화들을 겪었지만 사장님이 없는 가게였다면 아주 느리거나 하기 힘든 일들 이었을거에요.
가끔 편히 들를 수 있는 가게가 동네에 있어 감사합니다.☺️
7주년을 축하드리며 현현도 성심으로🙏🏼
2018년 1월 ~ 영업 중
서울 성북구 보국문로18길 34
월 - 토 19:00 - 01:00 (일 휴무)
@jihaseojae
https://jiha-seojae.com/
ⓒ지하서재